Visual Studio Code(이하 VSCode)는 자체적인 C 컴파일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버깅할 때 GCC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컴파일 하곤 하는데요, GCC는 "GNU Compiler Collection"의 준말로 유닉스/리눅스 OS의 대표적인 컴파일러입니다. 이것을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위해 MinGW가 터미널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MinGW의 설치부터 이를 이용한 VSCode 개발환경 조성까지 함께 진행해봅시다!
MinGW는 위 사이트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중반쯤 내리시면 Mingw-builds 가 있습니다. 여기에 링크되어 있는 GitHub 홈페이지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사이트 내 GitHub 링크로 이동
GitHub 사이트에서 넘어가시고 여러 파일 중 x86_64-(version)-release-posix-seh-ucrt-rt_v11-rev0.7z 을 다운받아 주세요. 저는 13.2.0 버전을 다운받으려 합니다.(2023.11.19. 기준) 7z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으니 이것을 지원하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압축을 C: 드라이버 내에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MinGW GitHub에서 다운해야할 파일
2. 컴퓨터 내 환경 변수에 GCC 경로 추가하기
환경 변수란 프로세스가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인 값들의 모임을 일컫는데요,(출처 : wikipidia) 이곳에 GCC 파일 경로를 추가하면 VSCode에서 컴파일러를 찾을 때 수월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검색창에서 "환경 변수"를 검색하고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에 들어가면 다음 화면이 뜰텐데요, 빨간색으로 동그라미친 부분들을 클릭하여 MinGW의 압축을 푼 파일 경로를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C: 드라이버에 바로 설치했기 때문에 C:\mingw64\bin\ 을 새로 PATH 환경 변수에 추가해주었습니다.
윈도우 검색에서 환경 변수 편집
환경 변수에 들어가서 mingw64\bin\ 경로 추가
GCC가 PATH에 잘 설정됐는지 확인하려면 cmd(명령 프롬프트)에서 gcc --version 을 입력하셨을 때 version 내용이 잘 뜨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잘 안뜰 경우 환경 변수 편집을 다시 시도해주세요.
3. VSCode에서 GCC 사용하기
VSCode에서 GCC를 사용하려면 우선 C/C++ Extension Pack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VSCode 실행 후 왼쪽 메뉴 중 5번째 "확장" 탭에 들어가서 C/C++ Extension Pack을 검색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VSCode에서 C/C++ Extension Pack 다운
테스트를 위해 test.c 파일을 간단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파일을 만드실 경우 꼭 C: 드라이브 내에 만드셔야 다른 복잡한 설정을 안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return 0;
}
이것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settings, tasks JSON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c 파일, 컴파일러 등의 파일 경로를 지정하여 .exe 파일이 어디 생성되고 어떻게 컴파일할지 자동으로 설정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