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번에 봤던 학과 졸업 작품 전시회에서 웹을 이용한 선배님들의 작품들을 보며 생각했던 것이 있습니다. 작품들에 하나같이 사용된 스프링 부트라는 도구(언어인줄 알았습니다..)를 알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마침 제가 1학년 동안 자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학습했기 때문에 자바를 기본 언어로 하는 스프링 부트를 더욱 쉽고 흥미있게 접근하리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방학 기간 동안 스프링 부트로 웹의 백엔드 개발을 진행해보며 포스팅을 이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Spring Boot, 백엔드를 위한 웹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는 자바의 프레임워크 중 하나인 스프링을 편리하게 이용하게 하기 위하여 여러 편의기능들을 합친 별도의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프레임워크로서 이미 개발된 보안, 로그인, 데이터베이스, 톰캣(Tomcat) 서버 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웹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스타터 키트를 제공받아 개발하는 셈이죠. 실제로 이러한 편리성을 기업에서 평가해본 결과 미약한 코드 감소와 효율성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니 여전히 쓰일 수 밖에 없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JDK부터 설치해봅시다!
스프링 부트를 공부하기 위해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JDK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JVM(Java Virtual Machine), 라이브러리 API, 컴파일러 등의 개발 도구가 들어간 것으로, 자바 언어로 프로그래밍하는 스프링 부트에서 꼭 필요합니다. JDK는 오라클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exe 파일을 실행하고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IDE에서 파일 경로를 입력하게 되므로 알아둬야 합니다. 보통 "C:\program files\Java" 경로에 저장되므로 이미 설치하신 분들은 경로를 한 번 확인해주세요!
버전 또한 중요합니다. 저는 가장 최신 버전인 21을 다운받아 사용 중입니다.
IntelliJ 학생 라이센스 받기
다음으로 자바 IDE를 다운받아서 편리한 개발 환경을 구축해야겠죠. 자바 IDE 중 현재 각광받고 있는 IntelliJ는 스프링 부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이라면 라이센스에 따라 불편해지는 요소가 있다는 점인데요, 인터넷을 둘러보니 대학생이라면 유료 버전인 Ultimate 라이센스를 교육용 라이센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 Apply Now 버튼을 통해 지원하면 됩니다. 대학 이메일 주소, 공식 문서뿐만 아니라 GitHub에 이미 인증된 학생 라이센스를 이용하여 인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오류가 뜨는 바람에 공식 문서 페이지로 이동하여 재학증명서를 학교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아 업로드했습니다. 공식 문서는 사람이 검토하므로 2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 진짜 그정도로 오래 걸린 것 같습니다. 천천히 기다리시면 메일이 오니 기다리시고, 라이센스를 발급받으신 후 코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준비는 끝났습니다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셨다면 이제 실행시키는 일만 남았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IntelliJ에서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편집하여 Hello World! 를 웹에 출력해보겠습니다.